본문 바로가기
  • 영화를 일상으로
  • 인생은 영화같이
영화 이야기

더 디그 : 영국 영지에서 발견된 묻힌 배

by 힐링이 필요한 청년 2021. 1. 28.
728x90
반응형


넷플릭스의 '더 디그'는 1939년 서튼후에서 발굴된 앵글로색슨 장선의 이야기를 다룬다. 닐 암스트롱은 "이번 발견은 여러 면에서 놀라운 발견이었다"고 썼다.


T

그들은 첫새벽에 출발했다. 왕의 호위병 중 가장 힘이 센 사람, 사슬이 팽팽하고, 거친 밧줄이 찰랑거리며 무거운 참나무 배를 강에서 해안으로 끌고 갔다. 그리고 차디찬 아침안개를 타고 오르는 태양이 서서히 타오르면서 그들은 배를 평야를 넘어 언덕기슭으로 끌어올렸다. 산비탈에 모인 군중은 산꼭대기에 올라가 조용히 지켜봤고 묘지는 외눈박이 신의 왕족 후손들을 위한 것이었다. 그 배가 그 참호를 향해 기동되었을 때, 조문객들은 그 중심에 있는 묘실에 무덤을 깔았다. 그리고 그 위로 마운드가 올려졌다. 그리고 그 배는 동 앵글리안 지구에 빠르게 정박해있었지만 시간을 여행하면서 2차 세계 대전 전날인 13세기까지, 바질 브라운이라고 불리는 한 남자가 그것을 발견했다.   

'영국의 투탕카멘'으로 불리는 이 놀라운 발견은 존 프레스턴의 동명 소설을 각색한 넷플릭스 신작 '더 디그'의 소재다. 이 영화에는 랄프 피엔스가 독학한 고고학자 브라운과 캐리 멀리건이 서퍽에 있는 데븐 강이 내려다보이는 서튼 후에서 자신의 사유지에 있는 신비한 막대를 발굴하기 위해 그를 고용한 토지 소유주 에디스 프리티 역을 맡았다.


디그에는 랄프 피엔스가 서튼 후(Credit: 크레디트: Credit)의 신비로운 무덤 아래에서 처음으로 발견을 한 독학 고고학자 바질 브라운 역으로 출연한다. Alamy)

영적주의에 관심이 많은 미망인 예쁜이는 사냥개들에 대한 느낌이 있었다. 그들은 바이킹 출신이라고 생각되었다. 어느 집객은 그 중에서 귀신 같은 모습을 본 적이 있었는데, 오래 전부터 그 지역에 전해 내려오는 보물이 묻혀 있다는 전설이 있었다. 

고고학 독불장군

브라운은 12살에 학교를 떠난 서퍽 사람이었다. 그는 농장 일꾼이자 보험 대리인이었지만, 몇 개의 언어, 천문학, 고고학도 스스로 터득했다. 그로 인해 입스위치 박물관에 고고학자로 취업하게 되었고, 그를 프리티에게 추천한 것은 박물관이었다. 

그는 1938년 6월 작은 사냥개 몇 마리로 시작했으며, 그들이 강도들에게 습격당했다는 증거를 찾았지만, 또한 그들이 바이킹 시대보다 더 빠를 수도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청동 디스크도 발견했다. 그가 가장 큰 마운드에 오르기 시작했을 때, 1939년 여름, 전운이 모이면서, 그는 재빨리 배의 리벳이라고 확인한 철 덩어리를 발견했다. 그리고 나서 그는 그것을 발견했다 – 놀랍게도 90피트(27.4m)의 배, 양쪽에 최대 20명의 노를 젓는 사람들을 수용할 수 있을 만큼 큰 배였다. 목재 자체는 인간의 유골과 함께 흙으로 용해되었지만 분명한 자국이 남아 있었다: 1천년 이상 된 유령선이었다.

바질 브라운의 발견은 말 그대로 역사책들을 다시 쓰게 했다.

다른 선박 매장은 발굴되었지만 이만한 크기의 선박은 발굴되지 않았다. 그 전에는 1880년에 발견된 노르웨이의 78피트(23.8m)짜리 바이킹 선박이 가장 컸었다.다른 곳에서 발견된 이전의 발견 때문에 브라운은 무덤의 화물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6월 14일, 그는 자신이 생각하기에 무덤방인 목조 오두막 같은 구조물이 지금은 해체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다. 하지만 지금쯤 대영박물관과 케임브리지대학의 남자들은 그의 위대한 발견에 대한 바람을 쐬고 있었고, 바로 며칠 후에, 그 일에 착수했다. 그는 더 탐구하기도 전에 소외되어 기본적인 노동으로 밀려났다. 그 프로들은 아마추어에 불과한 현지인 남자가 손을 대게 할 수는 없었다. 왜, 그 녀석은 학위도 없었어! 

고고학자 팀이 투입되었는데, 그 중 한 명인 페기 피그고트는 도착 이틀 후인 7월 21일에 첫 번째 금 조각을 발견했다. 그리고 그녀는 또 다른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그들은 250개가 넘는 반짝이는 물건들을 발견했는데, 그 물건들은 "보물"이라는 표현이 거의 적절치 않아 보인다. 잔치용 선박과 음료용 뿔과 정교한 보석류, 라이어와 석조, 아시아에서 온 칼, 돌, 그리고 비잔티움에서 온 은제품과 프랑스의 동전들이 있었다.


롱쉽(사진)의 반크기 복제품이 만들어졌지만, 작업 중인 실물 크기 복제품을 만드는 프로젝트는 아직 진행 중이다(크레디트: Alamy)

복잡하게 얽힌 뱀과 짐승이 새겨진 금 버클이 있었다. – 대영 박물관의 중세 유물 관리인이 그것을 보자마자 거의 쓰러질 뻔 했던 아주 특별한 조각; 보석으로 장식된 어깨걸이와 벨트 장신구; 얼굴 가면을 가득 채운 멋지고 화려한 헬멧 – 어떤 고대 영웅의 눈에 띄지 않는 것이 보였다.수세기에 걸쳐서

발견의 의미

브라운의 발견은 말 그대로 역사책을 다시 쓰게 했다. 그 배와 그 내용은 암흑시대부터 전해져 왔고, 그 발견은 로마인들의 출발과 바이킹들의 도착 사이에 그 4세기를 조명했는데, 그 내용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이 시기에 영국의 여러 왕국을 통치했던 앵글로색슨족들은 거의 원시적인 조잡하고 후진적인 사람들로 생각되어 왔지만, 이곳에는 매우 아름다운 물건들이 정교하게 만들어져 있었다. 이것은 기술과 공예, 예술을 중시하고, 유럽과 그 이상과 교역하는 사회였다.

그리고 이런 정교하고 잃어버린 문명의 유물들은 나치에 의해 말살될 위협을 받고 있던 바로 그 때 나타났다. 수석 고고학자는 이곳을 찾은 방문객들에게 연설을 했고, 스핏파이어의 굉음 위에서 들리기 위해 소리를 질러야 했다.

영국 정치가인 제레미 소프에 관한 책인 아주 영리한 스캔들이 최근 인기 TV 시리즈로 각색된 작가 겸 언론인 존 프레스톤은 그의 고모인 피그고트가 발굴에 관여했다는 것을 발견했고, 그는 그 이야기를 연구했고 그것이 소설가에게 얼마나 풍부한 솔기를 제공했는지를 즉시 알아냈다. 더 디지는 2007년에 찬사를 받기 위해 출판되었다. 로버트 해리스는 그것을 "진정한 문학의 보물"이라고 불렀고, 이안 맥이완은 "매우 훌륭하고, 몰두하며, 정교하게 독창적"이라고 선언했다.

이전까지 '퇴행과 가을', '슬랙스 하우스', '미인의 선' 등 다수의 TV 각색 작업을 해 온 엘리 우드 PD는 소설 원고를 읽자마자 영화 버전을 만들고 싶었다고 말한다.

배가 밝혀지면서 관련자들의 내적 삶도 마찬가지인데, 그것이 내게는 너무나 강력하고 독창적인 이야기였던 엘리 우드였다.

우드는 BBC 컬처와의 인터뷰에서 "배에서 드러난 것처럼 관련자들의 내면의 삶도 그러하다"면서 "그들은 표현하지 못하지만 인물들의 심오한 감정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 모든 끓어오르는 감정들은 영국 예비군과 계급 구조에 의해 억제되었다. 그날의 잔해 같은 느낌이 들었다고 말했다.

TV 히트 시리즈인 할로츠의 공동 제작자인 모이라 버피니는 각본을 썼다. "엘리 우드가 2011년에 이 책을 나에게 보냈고 나는 그것을 읽고 즉시 이 책을 써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버피니는 말한다. "그 순간이었다. 어떤 프로젝트에 대해 그렇게 느낄 때 좋은 일을 하게 된다는 것을 알고 있고, 그런 일은 자주 일어나지 않는다.

이 헬멧은 서튼 후에서 발굴된 더 넓은 앵글로색슨 보물창고의 일부다. Alamy)

"그 책은 나를 깊이 감동시켰다. 그것을 다 읽었을 때 나는 그냥 기분이 상했다. 우리를 포함한 모든 것의 허약함을 전달해 주는 것 같아. 각본을 쓰고 있을 때 나는 세상을 여는 행위, 즉 죽은 사람을 분간하기 위해 땅을 파헤치는 행위가 어떻게 보면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을 열어준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세월이 흐르면서 케이트 블란쳇과 니콜 키드먼을 포함한 다양한 배우들이 이 영화에 연결되었다. 보도에 따르면 키드먼은 서로 상충되는 업무 약속 때문에 손을 떼야 했고 캐리 멀리건은 상당히 촉박한 통지에 개입했다.

우드는 비록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더 디그가 만들어질 것이라는 그녀의 결심은 결코 흔들리지 않았다고 말한다. "나는 그것이 바질 브라운의 이야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그녀는 말한다. "계급과 지적 속물 근성으로 인해, 그의 귀중한 업적은 오랫동안 인식되지 않았고, 나는 더 많은 사람들이 그가 성취한 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느꼈다."

계속되는 미스터리

브라운의 이름은 비교적 최근까지 영국 박물관의 서튼 후 보물 상설 전시에는 언급되지 않았다. 그러나 그의 결정적인 기여가 인정되고 있지만, 이 배의 매장에는 여전히 불확실한 부분이 많다. 누구한테 경의를 표하고 있었지? 유력한 후보로는 624년경 사망한 강력한 지역 지도자 레이드발트(Raedwald)가 있으며, 노르웨이의 신 우든(Worden)의 후손이라고 주장하는 왕조의 일부였다. 그는 기독교로 개종한 최초의 영국 왕이었고, 또한 이교도 신들을 화나게 하지 않도록 식인적으로 조심했다.

[디그 대본을 읽고 난 후] 나는 그저 눈물을 글썽였다. 왜 그런지 정확히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그것은 국민의 청렴함과 관련이 있는데, 이것은 민족성과 관련이 있는 것이다. 랄프 피엔스.

그리고 그 배의 성질은 정확히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군함이었을까, 아니면 7세기 브리타니아호였던가? 우리는 그 배의 실제 크기 복제품을 만드는 프로젝트가 결실을 맺을 때 더 나은 위치에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물 위에서 정확히 어떻게 다루는지 우리에게 훨씬 더 나은 아이디어를 줄 것이다. 서튼후 선박회사는 3년 안에 선박을 건조하고 시험발사를 시작할 준비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더 디그가 그 사업에 더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기를 희망하고 있다.

이 영화는 강조는 부족하지만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피엔느와 멀리건 둘 다에서 엄청난 연기를 보여주고 있다. 최근 이 영화의 질의응답 시간 동안 피엔느스는 비행기에서 처음 대본을 읽게 된 경위를 설명하면서 "그 마지막에는 눈물만 흘렸다"고 말했다. 그 이유를 정확히 말씀드릴 수는 없으나 민족성과 관련이 있는 이 일을 국민의 청렴이 풀어내는 것과 관련이 있다."

그리고 현재의 상황은 재앙의 벼랑 위에 있는 세상을 묘사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 프로젝트의 시작 부분에서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울려 퍼진다.

"나는 이제 우리 모두가 우리 자신의 죽음에 대한 더 예민한 감각을 가지고 있는지, 사물의 웅대한 계획에서 우리의 보잘것없는 것에 대해 더 예민하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고 버피니는 말한다. "하지만 나는 우리가 끊기지 않은 인간 사슬의 연결고리라는 생각에 매우 희망적인 무언가가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바질에게 '동굴 벽에 걸린 최초의 인간 손도장으로부터, 우리는 무엇인가 지속적인 것의 일부분이다'라고 선을 그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