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화를 일상으로
  • 인생은 영화같이
코로나에 관한 전세계 이야기

코로나바이러스: 빙 류 교수의 살인은 야생 이론을 부채질한다.

by 힐링이 필요한 청년 2020. 5. 7.
728x90
반응형

Bing Liu

중국 태생의 코로나바이러스 연구원이 미국 땅에서 치명상을 입은 사건은 전 세계의 음모론을 부채질했다.


미국 피츠버그대 의대 조교수인 빙 류(37)가 25일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동료들은 그가 코비드-19에 대한 그의 연구에 대해 "중대한 발견"을 거의 할 뻔 했다고 말했고, 온라인에서는 그것이 암살이라는 추측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경찰은 그것이 살인자 자살이었다고 말한다.


류씨는 왜 죽었을까?

현지 경찰서에 따르면 그는 피츠버그 교외에 있는 자택에서 머리, 목, 몸통, 사지에 여러 발의 총상을 입은 채 발견되었다.


총격범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하오구(46)씨로 확인됐다. 당국은 그가 차로 돌아간 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말한다.


류씨와 구씨는 서로 알고 있었다고 강력계 형사들은 말했다.


조사 결과, "친밀한 파트너에 대한 오랜 논쟁"에서 비롯된 살인 자해로 판명되었다.


그들은 이 사건이 류의 연구 작업과 현재의 공중 보건 위기와 관련이 있는 "증거가 없다"고 말했다.


중국과 미국의 무역 코로나바이러스 음모론

실험실 방출 이론에 대한 증거가 있는가?

출처와 규모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온라인에 퍼짐

류는 누구였습니까?

류의 동료들은 성명에서 그를 코비드-19 감염의 세포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발견을 하기 직전에 있었던" 뛰어난 연구자로 묘사하고 있다.


그들은 류의 죽음을 애도하고 "과학적 우수성에 경의를 표하기 위한 노력"으로 그의 연구를 완성할 것을 약속했다.


중국 출신인 류 교수는 미국에서 연구를 수행하기 전 싱가포르에서 컴퓨터공학 학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의 온라인 CV에 따르면, 그는 인간의 면역성을 연구하기 위해 생물학자, 임상의와 협력했다.


음모론자들은 뭐라고 하는가?

중국 소셜미디어 플랫폼 웨이보의 한 사용자는 "오 마이 갓"이라고 썼다. "이것은 미션 임파서블에서 바로 나오는 것 같군. 아마 그는 그 바이러스가 미국 연구소에서 유래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거야."


많은 비슷한 논평들은 류가 코로나바이러스의 기원에 대한 미스터리를 풀려고 했기 때문에 살해당했다는 것을 암시했다.


중국 관리들과 관영 매체들은 이전에 이 바이러스가 미국에서 발생했으며 미군에 의해 우한으로 옮겨졌다는 근거 없는 주장을 홍보했었다.


일부 웨이보 이용자들은 이 사건이 "너무 우연의 일치"라고 말했다.


"아주 특이한 경우지. 어둠 속에 숨겨진 비밀이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많은 웨이보 댓글은 류의 중국 배경이 그를 미국에서 위험에 빠뜨렸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암시했지만, 류의 인종 때문에 타겟이 되었다는 증거는 나타나지 않았다.


중국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는 류씨의 죽음을 둘러싼 각종 추측 기사를 실었다.


한편 트위터에서는 이번 사건에 중국 정부가 역할을 했을 것이라는 근거 없는 주장에 대한 추측이 나오고 있다.


Covid-19의 대유행 속에서, 바이러스와 그 기원에 관한 다양한 음모 이론들이 온라인 플랫폼에서 계속 퍼지고 있다. 일부 검증되지 않은 주장들은 미국과 중국 양국에 있는 정치인과 언론매체에 의해 촉진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