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화를 일상으로
  • 인생은 영화같이
코로나에 관한 전세계 이야기

코로나바이러스: 자기 고립 속에서 혼자 사는 것에 대처법

by 힐링이 필요한 청년 2020. 5. 7.
728x90
반응형

Lucia is seen sitting alone in her apartment, using a laptop at a table


몇 년 동안 다른 사람들과 함께 생활한 후, 루치아는 마침내 혼자만의 공간을 갖게 되어 흥분했다.


그 사진작가는 최근에 뉴욕에서 이탈리아로 돌아왔었다. 그녀는 긴 시간 동안 카메라로 어슬렁거리고 친구들과 함께 음식을 먹으러 나가는 것을 즐겼다.


그러나 그녀가 살고 있는 밀란은 두어 달 만에 유럽 코로나바이러스 발병의 서사시가 되었다. 그녀와 다른 수백만의 이탈리아인들은 꼭 필요하지 않으면 집에 있으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녀의 아파트에 고립된 단조로웠던 날들이 그 피해를 입었기 때문에 처음 몇 주가 가장 힘들었다. 하지만 이제 한달이 넘도록 루시아는 혼자 있는 것에 적응하고 있다. 그녀는 여전히 자신의 자유와 다른 사람들과의 육체적 접촉을 그리워하지만, 그녀의 나라 전역의 많은 사람들이 죽었을 때, 그녀와 그녀의 사랑하는 사람들이 건강하다는 것을 다행스럽게 느낀다.


"가끔 나는 미래에 대해, 이 일이 끝난 후 삶이 어떻게 될지 걱정된다"고 그녀는 말한다. "우리 집 밖에는 과연 실생활이 있을까."


거의 4천 마일 떨어진 곳에, 이제 아파르나가 보는 유일한 인간 얼굴은 경비원들의 것이다.


26세의 이 아이는 델리 근처 구르가온에 있는 어머니의 오래된 아파트에서 혼자 살고 있다.


경비원들이 그녀의 단지의 잠긴 문을 감시하고 있을 때, 그녀는 그녀의 개 쥘과 요기를 산책시키기 위해 하루에 두 번 떠난다. 아파르나는 그들 너머에 한 번밖에 모험을 하지 않았다.


이런 이야기는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건이 더 있다. 정부가 공공의 삶을 제한함으로써 치명적인 Covid-19 전염병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면서, 많은 혼자 사는 사람들은 그들이 오랫동안 다른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받아들여야만 했다.


나도 그들 중 한 명이기 때문에 안다.


몇 주 동안 영국 옥쇄에 들어간 나의 평범한 런던 생활은 계속되지만, 그것은 겉모습과 느낌이 다르다. 사무실 여행은 드물게 되었다. 회사를 위해 고양이를 기르고 남들이 못 걸을 때 밖에 나가서 산책을 할 수 있는 능력은 행운이라고 생각하지만, 수백 마일 떨어진 곳에 사는 가까운 친구나 가족을 다음에 언제 만날지 알 수 없다.


요즘 우리의 업무 회의를 주최하는 똑같은 스크린이 우리의 사회적 삶의 짐을 나른다. 텔레콤을 통한 대화나 쓰레기통에 의한 이웃과의 우연한 만남을 제외하고, 나의 모든 인간 접촉은 지금 온라인에 있다.


전 세계의 다른 많은 사람들이 이 이상한 경험을 통해 혼자 살아가고 있는 가운데, 나는 전문가의 조언과 다른 사람들이 혼자 자숙하는 모습을 찾으려고 노력하기로 했다.


그렇게 해서 나는 루시아, 아파르나, 앤지를 발견했다: 세 명의 여자 대륙이 서로 떨어져 있고, 같은 과정을 거치고 있다.


메인 출신의 앤지는 4년 동안 혼자 살아왔다. 그녀만의 공간을 얻는 것은 이혼 후 그녀의 성장과 치유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그러나 미국이 코로나바이러스에 사로잡히고 지역적 제약이 닥치면서 그녀의 생활환경의 몰락은 명백해졌다.


2주 전 앤지가 해고되었을 때, 그녀는 혼자 그 일을 처리하도록 내버려졌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만약 여러분이 직장을 잃게 된다면, 여러분은 가족 구성원에게 포옹을 받거나 친구로부터 격려를 받을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한다.


우리의 사회적 관계가 우리의 정신 건강만큼이나 신체 건강에 중요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많은 연구가 있다. 연구는 만연된 외로움을 더 높은 사망률과 다른 건강 합병증과 연관시킨다.


나오미 아이젠버거 교수는 UCLA의 사회심리학자로 사회적 거부와 단절을 경험할 때 뇌가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연구로 유명하다.


그녀는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정상적인 삶에서 단절되어 있는 우리의 현재 상황은 전례 없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녀는 우리가 아끼는 사람들과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혼자 사는 사람들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내가 사람들로부터 들은 것 중 하나는, 누가 당신 가까이에 살고 누가 쉽게 다가갈 수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당신이 실제로 누구와 친하다고 느끼는지를 깨닫기 시작한다는 것이 흥미롭다는 것이다,"라고 그녀는 말한다.


그녀의 연구팀은 또한 우리가 현재 우리의 스케줄을 채우고 있는 가상 통신이 진정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기에 충분한지 조사하고 있다.


시카고 대학의 행동신경과학과 정신의학 전문가인 스테파니 카시오포 교수도 혼자 사는 사람들을 위한 실용적인 팁으로 가득 차 있다. 그녀와 죽은 남편은 혼자 있는 것과 외로움을 느끼는 것을 구별하는 선구적인 연구로 유명했다.


그녀는 우리의 마음가짐과 기대를 조정하는 것이 외로움의 감정을 피하는 열쇠라고 말한다. 이것은 사건을 받아들이는 것은 어쩔 수 없고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떨어져 있는 것은 일시적일 뿐이라는 것을 아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 당신은 혼자 살고 있소. 지금은 선택의 여지가 없어 그래서 당신은 하루 종일 비명을 지르거나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라고 카시오포 박사는 말한다.


앤지에게 이것은 그녀의 예술과 다시 연결되는 것을 의미했다. 그녀는 대유행을 통해 혼자 사는 것에 대한 그녀의 감정과 관점을 공유하기 위한 방법으로 우리가 이 기능을 통해 사용해 온 매일의 삽화를 올리기 시작했다.


그녀의 이름 없고 얼굴 없는 성격은 조용하고 상대적인 개인적인 순간을 살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혼자서 느끼기 시작할 때, 나는 나 같은 다른 사람들이 바로 그 순간에 같은 감정을 느끼거나 같은 행동을 하는 것을 전 세계에서 상상한다"고 그녀는 말한다. "그것은 내가 근거와 연관성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카시오포 박사는 고립된 동안 여러분의 감정을 기록하기 위한 또 다른 실용적인 과제는 여러분이 하루 종일 행복하거나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것들을 메모하는 것이라고 제안한다.


"사람들은 자기 만족이나 타인에 대한 감사, 그리고 자신에 대한 감사 등이 정말로 행복과 행복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를 해왔다"고 그녀는 말한다. 이러한 친절한 행동들은 시간이 많이 걸리거나 비용이 많이 들 필요는 없다고 그녀는 설명한다. "모든 사람은 자기 관리에 정말 좋은 자기 물건을 가지고 있어."


나와 대화한 두 전문가 모두 규칙적인 사회적 접촉이 수면과 식습관에 이르기까지 모든 면에서 우리를 규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하면서, 자기 고립 상태에서 우리의 일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카시오포 박사는 사람들에게 단기간에, 심지어 하루나 이틀 전에라도 삶을 계획하라고 충고한다. "우리 모두는 우리의 현실을 통제할 수 없게 되었다. 스케줄도 있고 활동 계획도 있었다"고 말했다. "다음 주 일정만 봐도 알 수 있었고 어떻게 할지 정확히 알았고 지금은 좀 달라졌다."


하루에 세 가지 관리 가능한 목표를 세우려고 노력하는 것은 성취감을 심어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그녀는 제안한다. "그러면 당신은 내일을 위한 구조와 할 일이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더 평화롭게 잠자리에 들 수 있습니다,"라고 카시오포 박사는 말한다.


더 큰 무언가의 일부를 느끼는 이 중요성은 몇 번이고 되풀이되는 것이다. 캘리포니아에서, 또 다른 여성은 그것을 성취하는 온라인 운동을 만들었다.


3월 30일 작가 올리비아 개트우드는 인스타그램 캡션에 자신의 사진을 올렸다."


곧 수십 명, 그 다음 수백 명의 다른 여성들이 그녀 자신의 것을 보냈다.


Gatwood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이상하고 공유되지만 이질적인 현실 안에서 전세계의 여성들을 연결해주는 이러한 이미지들을 담은 인스타그램 계정을 큐레이션하기로 결정했다.


아파르나는 자화상을 제출한 사람 중 한 명이었다. 그 폐쇄로 인해 그녀는 1년 이상 만에 처음으로 카메라를 집어 들었고, 그녀는 그 이후로 그녀의 삶을 기록해왔다.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충고를 할 것인가를 물었을 때, 그녀는 간단한 메시지를 가지고 있었다: "자신의 말을 듣고 자신에게 친절하게 대하라, 당신은 마침내 죄책감이나 타협 없이 아무것도/모든 것을/무엇이든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카시오포 박사는 그 발생의 끊임없는 비극에서 비롯될 수 있는 긍정적인 한 가지는, 국가로서 그리고 국민으로서, 우리가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연관성을 느끼게 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한다.


아파르나가 동의하는 감정이다. "이 상황은 우리가 얼마나 취약한지,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얼마나 똑같이 취약한지 상기시켜준다"고 그녀는 말한다.


"전 세계의 다른 인간들과 관계를 맺는 것이 이전보다 쉬워졌고, 그것은 심지어 이런 시도에서 조차 필수적이고 아름다운 것이다."

반응형